티스토리 뷰

그동안 도서관이나 시끄러우면 안되는 공간에서 사진을 찍을때는 별도로 소리가 안나는 카메라앱을 설치해서 사용해왔는데요. 이제는 ios 13.6 버전부터는 폰 자체에서 소리없이 촬영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ios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여러 행정의 이유로 무음모드에서도 카메라 촬영음은 강제로 발생해야 한다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의 규정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실 기술이 가능하지만 한국내에서는 그렇게 출시하지 않았었죠.



자!이제 ios 13.6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했다면 바탕화면에서 제일 왼쪽으로 슬라이드 하면 상단에 검색바가 나옵니다. '단축어'라고 검색해주세요.



저는 사실 사용하지 않을 줄 알고 단축어앱을 삭제 했었는데요. 이렇게 필요한 기능인지 몰랐네요. 보기를 누르면 앱스토어로 이동됩니다. 만약 삭제 안하신 분들은 앱을 여시면 되구요.



앱을 깔았다면 열엉서 실행해주세요.



단축어 앱에는 자동화, 갤러리, siri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알림이 있네요. 얼마나 편리한지 사용해볼게요. '계속'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저는 아직 만들어 놓은 단축어가 없어서 생성+버튼만 존재하는데요. 우리는 편리하게 자동화 기능을 이용할것이므로 하단 중앙의 '자동화'를 누릅니다.



여기서 개인용 자동화 생성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iphone나 ipad에서도 자유롭게 실행 할 수 있나봐요.



여러 기능이 있는데요 제일 하단에 보면 앱열기가 있습니다. '앱열기'를 선택합니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자동화를 만들건데요. 자동화라고 하니 왠지 이름이 어렵지만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설정한다라고 간단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앱글자 옆에 '선택'을 눌러주세요.



카메라를 검색해서 기본 카메라앱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선택 후 오른쪽 상단의 '완료'를 눌러 이제 음량조절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단어에 맞게 생각하면 되는데요 [조건]에 우리는 카메라를 선택했고 이제 오른쪽 상단의 '다음'을 선택합니다.



카메라가 실행됐을때 어떤 동작이 생기길 바라니? 이런 뜻인데요. 동작추가를 누릅니다.



음량을 검색해 음량설정을 눌러주세요. 왜냐면 우리는 아이폰 카메라 소리 끄기를 하기 위해 이 설정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죠.



기본 50%로 설정되어 있는게 보이시죠? 이 소리도 물론 크진 않지만 찰칵 소리가 나기 때문에 소리를 끄기 위해 화면에 보이는 음량을 터치해주세요.



소리를 빨간 화살표 방향으로 밀어서 완전히 꺼주세요. 0%로 설정이라는 메세지가 보이시죠? 그럼 이제 소리를 끈것입니다. 오른쪽 상단의 다음으로 이동해주세요.



여기서 보이는데로 우리가 새로운 자동화를 만든것인데요. 조건인 카메라앱이 실행됐을때 아까 음량을 설정한대로 동작해라라는 설정을 만들것입니다. 그리고 하단 '실행 전에 묻기'는 개인 선택이지만 저는 아예 소리 없이 사용할거기 때문에 이 활성화 버튼을 끄겠습니다. 



초록색 활성화 버튼을 눌렀더니 안내메시지가 나오는데요. 앞으로 카메라 촬영할때 소리가 안나게 할 것이니 '묻지 않기'를 선택합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고 실행 전에 묻기도 꺼져있는게 보이시죠? 완료를 터치합니다.



카메라 소리를 끄게 하라는 명령을 우리는 만들어 냈습니다. 언제든 다른 기능을 더 추가하고 싶으면 우측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신기해서 아래 갤러리도 뭐가 있나 터치해보았는데요.



정말 엄청나게 다양한 설정들이 있더라구요. 선택해서 사용 할 수 있는데 정말 이렇게 내가 조건과 동작을 추가해 폰의 기능들을 실행하게 만들수 있는건 정말 대단 한 것 같아요. 그냥 스마트폰이 아니라 개인비서를 둔것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을것 같아서 너무 신기하더라구요.

댓글